홍익교원교육협의회는 본교 교원양성기관(사범대학, 일반대학 교직과정, 교육대학원)과 8개 부병설중등학교(홍대부속고, 홍대부속여고, 홍대부속중, 홍대부속여중, 경성고, 경성중, 홍익디자인고-서울, 홍익디자인고-화성) 간의 교육 협력을 주관하는 공식 협의체입니다.
홍익교원교육협의회는 위원장 1인(사범대학 교수)과 14인의 상임위원(사범대학 교직과장, 사범대학 5개 학과장, 8개 부병설학교 교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홍익교원교육협의회는 학교현장실습 전체과정을 계획—실행—환류 단계로 나누어 운영 및 모니터링하는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본교 예비교원의 현장역량 강화를 목표로 합니다.
홍익교원교육협의회는 학교현장실습 관련 임무 외에도 본교 예비교원의 교육봉사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 및 서부지원교육청 등과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지역사회와 학교현장을 연계하는 교육봉사활동을 주선하고 지도합니다.
홍익교육교육협의회는 교원양성기관 교수, 부병설학교 교사, 대학생 예비교사, 부병설학교 학생들 사이의 긴밀하고 유기적인 교류 협력을 기획하고 지원하는 기구로서,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활동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류 협력 주체 | 활동 내용 |
---|---|
교원양성기관 교수 ↔ 부병설학교 교사 | - 예비교원 양성을 위한 교육 협력 - 부병설학교 학생 교육을 위한 교육 협력 - 교육현장 개선을 위한 공동 연구 수행 |
교원양성기관 교수 → 부병설학교 학생 | - 예비교사의 교육봉사 및 보조교사 활동 지도 - 부병설학교 학생 대상 특강 및 고교학점제 수업 지원 |
부병설학교 교사 → 예비교사 대학생 | - 교육현장실습 지도 - 현장 전문가로서 대학 정규 교과목 담당 -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현장역량 강화 지도 |
예비교사 대학생 → 부병설학교 교사 | - 교육봉사를 통한 학습멘토링 - 보조교사 활동 |
홍익교원교육협의회의 연혁은 다음과 같습니다.
- 1기 구축 단계 (2009/03 ~ 2015/02): 교원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사-교수 교류 활성화를 목적으로 ‘홍익교원교육 콤플렉스’의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교사-교수 과목별 커뮤니티 구축함.
- 2기 활성화 단계 (2016/03 ~ 2022/02): 교수-교사-학생 현장밀착형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교수-교사 공동 수업연구, 교수-교사의 교차 강의, 다양한 현장지도역량 프로그램 참가 등의 활동을 이어감.
- 3기 강화 단계 (2022/03 ~ 현재): 홍익대학교 교원양성기관과 8개 부병설학교의 긴밀한 연계를 강화하여 학교현장실습의 계획—실행—환류 체계를 유지하고 교육실습 활동 전반에 대한 다단계 평가를 통해 지속적인 개선 방안을 수립함.
2023년 3월
홍익교원교육협의회장 송지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