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론
학수번호 : 4692001

직업기술이론의 역사, 제도 및 정책, 목적,내용, 방법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
교육경제학
학수번호 : 4702033

교육경제학 관련 이론을 검토하고 교육의 이익과 비용, 이론 및 원인, 경제적인 최적의
지학률, 대체고용 실태 및 평가, 교육과 산업 및 직업의 관계, 공교육비 부담의 근거 등에
대해 탐구한다.

-------------------------------------------------------------------------------------
사회변동과교육
학수번호 : 4702035

사회변동의 개념과 특징, 요인에 관하여 고찰하고, 사회변동과 학교교육, 산업사회화와
교육효과, 사회변동과 사회발전의 관계 등을 검토한다.

-------------------------------------------------------------------------------------
교육조사연구방법론
학수번호 : 4702036

조사연구방법을 적용하기에 적절한 연구문제, 질문지 조사도구의 개발, 표집, 통계분석 방법, 연구 결과의 해석 방법 등을 검토하며, 연구문제를 선정하여 실제로 연구를 수행해 본다.
-------------------------------------------------------------------------------------
질적 교육연구방법론
학수번호 : 4702037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기에 적절한 연구문제, 참여관찰과 심층면담, 문화기술자료의 수집과 분석 등 질적 연구방법을 검토하며, 연구문제를 선정하여 실제로 연구를 수행해 본다.
-------------------------------------------------------------------------------------
평생교육 정책과 실제의 국제비교
학수번호 : 4702038

주요국의 평생교육 정책 및 실제를 검토하여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한다.
-------------------------------------------------------------------------------------
원격교육활용론
학수번호 : 4702018

원격교육의 종류, 이론, 설계 및 사례 등에 대한 종합정리 및 관련 연구들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원격교육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
성인학습 및 상담론
학수번호 : 4702032
평생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성인학습에 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개인의
특성 진단과 이에 맞는 체계적인 상담으로 개인의 합리적 학습에 유용하고 바람직한
교육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함께 다룬다.

-------------------------------------------------------------------------------------
평생교육론
학수번호 : 4702021

평생교육의 개념, 원리, 방법, 과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평생교육 실제에 대해 탐구한다.
-------------------------------------------------------------------------------------
평생교육론
학수번호 : 4701006

성인기의 학습능력, 태도, 동기와 그 변화를 다루고 그에 적합한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본다.
-------------------------------------------------------------------------------------
평생교육방법론
학수번호 : 4702022

이 과목은 평생교육 학습성취를 위한 교수-학습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성인 학습자의 학습동기, 학습능력, 학습과 관련된 성격적 특성 등을 고찰하며,
성인대상으로 평생교육에 쓸 수 있는 교수-학습 기법 등을 가르친다.

-------------------------------------------------------------------------------------
평생교육경영론
학수번호 : 4702023

평생교육프로그램과 기관을 운영·관리하는데 필요한 이론 및 지식, 기본적인 실무능력을
습득케 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기관 성격의 다양성을 중점 검토하며 각종 경영사례를
탐구하는 기회가 제공된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학수번호 : 4702024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이론과 지식 및 기본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의 목표 설정, 계획 수립, 내용 선정과 조직의 원리 및 실제 사례를
평생교육프로그램 유형별로 검토한다.

-------------------------------------------------------------------------------------
평생교육실습
학수번호 : 4702025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평생교육기관에서 실무경험을 쌓도록 함으로써 학교에서 배운
평생교육관련 이론들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이해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현장실습을 통해 평생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의 형태를
파악하고 이러한 교육프로그램들이 어떻게 설계, 개발, 운영, 평가되어지는지에 대해
직접적인 체험학습을 하게 된다.
-------------------------------------------------------------------------------------
노인교육론
학수번호 : 4702026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노인교육의 이론 및 실제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장차 노인교육
전문가로서의 잠재성을 개발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노인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노인교육의 현황과 배경을 분석하며, 노인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노인교육프로그램의 다양한 실제 사례를 접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특수교육론
학수번호 : 4702027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특수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 및 원칙들을 이해함으로써 특수아동들에게
적절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교과목의 주제는 특수 요구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서비스의 역사, 특수교육을 위한
법률적 기초, 특수아동들의 특성, 학습장애의 본질 등을 포함한다.

-------------------------------------------------------------------------------------
교육공학론
학수번호 : 4702028

이 교과목은 학생들이 교육공학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교육현장에서 교육공학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의 수업내용은 교육공학의 개념적 정의,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교수방법,
교육공학의 이론적 배경, 효과적 교수설계 모형, 교육공학의 적용사례 분석 및 효과적
활용방안 모색 등을 포함한다.

-------------------------------------------------------------------------------------
생활지도와 상담
학수번호 : 4701004

학습자의 가치관, 태도, 성격 및 생활계획에 대한 지도와 그에 따른 면담의 통합원리와 기법을 이해시키고 실제상황을 경험한다.
-------------------------------------------------------------------------------------
기업교육론
학수번호 : 4702030

기업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함으로써 기업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업교육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자질을 습득하도록 한다. 강의와 기업교육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기업교육의 구성요소, 기업교육 전문가의 자질과 역량, 기업교육의 실제, 기업교육 촉진 전략
등을 검토한다.

-------------------------------------------------------------------------------------
교육사회학
학수번호 : 4702031

교육과 사회, 정치, 문화, 경제의 관계를 사회학적 이론과 방법론을 적용하여 탐구한다.
교육사회학의 제 이론 및 교육사회학 분야의 주요 쟁점들을 검토함으로써 교육 현상의
이해 및 교육 문제 해결에 교육사회학적 관점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심리
학수번호 : 4701005

학습심리, 인지심리, 발달심리 등의 이론 및 연구들을 조사, 연구, 발표 토의한다.
-------------------------------------------------------------------------------------
사회문제와교육
학수번호 : 4702034

정치, 경제, 문화 등과 관련된 교육사회학의 기초, 사회계층과 인구, 사회집단과 교육,
사회변동과 사회문제, 현대사회와 교육 등의 쟁점을 탐구한다.

Copyrightⓒ2005-2016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