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학수번호 : 4672016

현장에서 실제 상담한 내용을 사례별로 슈퍼비젼을 통해서 개별지도를 받아 상담능력을
향상토록 한다.이 과목은 학점을 이수하지 않고 2종이상의 사례연구, 발표와 20시간 이상의
실습을 하여야 한다.(성적:Pass처리함)
-------------------------------------------------------------------------------------
상담과정과 기법
학수번호 : 4672015

실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진행되는 과정과상담에 필요한 각종 기법을 중심으로 다룬다.
-------------------------------------------------------------------------------------
성격심리
학수번호 : 4672002

상담은 물론 인간이해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성격이론들을 다룸으로써 개인행동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향상시켜 학생지도와 학습에 도움을 준다.

-------------------------------------------------------------------------------------
이상심리
학수번호 : 4672003

개인의 이상행동의 이해를 위해 이상심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각종 심리장애의
분류와 진단, 그리고 치료방법을 다룬다.

-------------------------------------------------------------------------------------
학습심리
학수번호 : 4672004

인간학습에 관한 중요한 이론과 연구결과를 통해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학생의 학습과정과
교사의 수업행동에 대한 통찰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수업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한다.

-------------------------------------------------------------------------------------
아동발달
학수번호 : 4672005

초등학생기에 해당하는 아동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등 제반발달사항
및 특성을 발달이론 및 선행연구 결과를 통해 고찰하고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적응의 문제와
구체적인 대처방법을 다룬다.
-------------------------------------------------------------------------------------
청년발달
학수번호 : 4672006

중고등학생 연령층에 해당하는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가지 발달특성을 발달이론과
실제상황의 측면에서 고찰하여 그 특성을 이해하고 이 단계에서 발생하는 적응의 문제와
구체적인 대처방법을 다룬다.

-------------------------------------------------------------------------------------
심리검사
학수번호 : 4672007

개인의 성격, 적성, 지능, 흥미 등 주요특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심리검사의 개념과 목적,
기능 등을 이해시키고, 나아가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을 통해서 개인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집단상담
학수번호 : 4672008

집단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역동성을 상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 집단상담이론을
이해하도록 하고 실제 집단참여를 통해서 집단의 역동성을 체험하도록 한다.

-------------------------------------------------------------------------------------
진로상담
학수번호 : 4672009

진로의 개념과 진로발달이론의 이해를 통해 개인의 특성과 직업세계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돕고 학생들로 하여금 올바른 진로선택과 직업적응 그리고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
-------------------------------------------------------------------------------------
가족상담
학수번호 : 4672010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가족의 관계양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가족치료이론과 기법들을
다루고, 자신과 가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이를 통해 자신과 가족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어 건강한 가족을 형성토록한다.

-------------------------------------------------------------------------------------
행동수정
학수번호 : 4672011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하고 부정적인 행동은 적절히 제재를 가해 개인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와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다룬다.

-------------------------------------------------------------------------------------
청소년상담
학수번호 : 4672012

개인의 발달단계에서 자아정체감의 문제와 진로문제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고 갈등을
가장 심하게 경험하는 청소년들의 제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상담방법을 다룬다.
-------------------------------------------------------------------------------------
특수아상담
학수번호 : 4672013

영재아동이나 장애아동과 같은 특수아동이 교육환경과 일반 사회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이들의 특성과 발달과정 그리고 구체적인 상담이론과 방법들을 다룬다.

-------------------------------------------------------------------------------------
생활지도연구
학수번호 : 4672014

학생들을 바른길로 인도하기 위해서 생활지도의 의미와 기본원리 그리고 생활지도의 대표적인
영역인 학생이해활동, 정보활동, 상담활동, 진로 및 추수지도활동 등을 학교현장의 사례와
더불어 다룬다.

-------------------------------------------------------------------------------------
상담이론과 실제
학수번호 : 4672001

상담의 기초가 되는 정의, 목표, 상담자역할과 기능, 상담의 기초이론, 상담의 기본 절차와
기법을 다룸으로써 상담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는다.

Copyrightⓒ2005-2016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