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학교교육과정
학수번호 : 4662031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과 현황을 고찰하면서 그 이론적 근거를 찾고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해결방안을 탐색한다.
-------------------------------------------------------------------------------------
교육과정사
학수번호 : 4662030

교육과정의 역사를 살펴 그 변천과정에 따른 사회, 문화 및 역사적 의미를 이해한다.
-------------------------------------------------------------------------------------
교수설계연습
학수번호 : 4662015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에 대한 심층적 분석과 일차시 수업설계의 실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수설계에 대한 이론적 지식습득 및 적용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
교수매체개발론
학수번호 : 4662016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의 설계 및 제작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 중 하나를 직접 제작해본다.
-------------------------------------------------------------------------------------
교육용비디오 제작 및 활용
학수번호 : 4662017

교육용 비디오의 설계와 개발을 위한 이론, 제작기법, 평가방법 등에 대한 강의 및 실습기회를 제공한다.
-------------------------------------------------------------------------------------
교육과정 구성
학수번호 : 4662018

교육과정 계획에서의 구성요소, 구성방법, 문제점 및 실제 등을 다룬다.
-------------------------------------------------------------------------------------
교육과정 철학
학수번호 : 4662019

교육이념과 교육과정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념적 측면이 교육과정에 주는 구체적인 의미를
고찰한다.

-------------------------------------------------------------------------------------
교육과정 사회학
학수번호 : 4662020

사회변천의 양상을 파악하여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의미를 추구한다.
-------------------------------------------------------------------------------------
교육과정 심리학
학수번호 : 4662021

교육심리학 일반을 다루고 교육과정의 계획과 실제에 시사하는 심리학적 의미를 탐색한다.
-------------------------------------------------------------------------------------
교수이론 연구
학수번호 : 4662022

교수학습과정과 맥락을 갖는 현대교수이론을 파악하여 그 적용여부를 판단하고 이를
검토한다.

-------------------------------------------------------------------------------------
교과서 분석
학수번호 : 4662023

초·중등학교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고 교육과정의 철학적, 사회적 그리고 심리학적 타당성을 검토한다.
-------------------------------------------------------------------------------------
교원양성 교육과정
학수번호 : 4662024

세계적인 교원양성 프로그램들을 비교해보고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와 교육과정에 관한
비판 및 문제점을 포착한다.

-------------------------------------------------------------------------------------
현대교육과정 연구
학수번호 : 4662025

교육과정 학문의 국내외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최근의 모형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탐구한다.
-------------------------------------------------------------------------------------
교과교육과정 연구
학수번호 : 4662026

교육과정의 계획과 구성에서의 교과의 중요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각 교과의 특성과 학문적
구조를 탐색한다.

-------------------------------------------------------------------------------------
교육과정혁신 연구
학수번호 : 4662027

미래의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현행교육과정의 개선과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이를 설계한다.
-------------------------------------------------------------------------------------
교육과정기초이론
학수번호 : 4662028

교육과정의 기초작성, 모형이론, 유형이론, 구성이론 및 개발이론 등을 다루어 교육과정에 대한
일반적, 기초적 소양을 기른다.
-------------------------------------------------------------------------------------
교육과정설계
학수번호 : 4662029

교육과정의 기초설정과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과정운영 및 평가에 이르는 설계전반에 대한
이해와 실제를 돕는다.

Copyrightⓒ2005-2016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