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심리세미나
학수번호 : 4572029

초·중등학교 교사들에게 인성(성격)의 형성과 변화 및 그 측정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제를
교수-강의하여 초·중등학습자들의 정의적 특성인 인성을 바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이해와
기능을 습득하게 한다.
-------------------------------------------------------------------------------------
생활지도와 상담
학수번호 : 4571012

학습자의 가치관, 태도, 성격 및 생활계획에 대한 지도와 그에 따른 면담의 통합원리와 기법을 이해시키고 실제상황을 경험한다.
-------------------------------------------------------------------------------------
교육심리
학수번호 : 4571013

학습심리, 인지심리, 발달심리 등의 이론 및 연구들을 조사, 연구, 발표 토의한다.
-------------------------------------------------------------------------------------
평생교육론
학수번호 : 4571014

성인기의 학습능력, 태도, 동기와 그 변화를 다루고 그에 적합한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본다.
-------------------------------------------------------------------------------------
학습이론
학수번호 : 4572033

학습과정을 연구하는 방법, 주요 학습이론의 역사와 그 내용, 그리고 학습이론과 교육실제의
관계를 탐구한다.
-------------------------------------------------------------------------------------
창의성과 교육심리
학수번호 : 4572032

창의성의 확인과 측정, 창의적인 능력의 향상, 그리고 창의성 개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발달심리학
학수번호 : 4572031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정을 개괄하고, 그 발달양상과 원리를 단계적으로 연구한다.
------------------------------------------------------------------------------------- 인지심리학
학수번호 : 4572030

뇌, 주의, 기억, 지식표상, 언어와 사고, 문제해결 등과 관련된 인간 정보처리의 기본원리를
구조와 과정 측면에서 연구한다.
-------------------------------------------------------------------------------------
교육심리검사
학수번호 : 4572027

교육심리학과 관련된 제반검사와 측정도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교수-강의하고,
이들 활용방법, 해석, 진단, 평가에 관해서 이해하게 하여 교육심리학 분야의 연구와
학습현장에서의 활용을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게한다.
-------------------------------------------------------------------------------------
학교학습평가론
학수번호 : 4572026
초중등 학습자들의 바람직한 성취결과, 행동태도에 관한 가치로운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학교학습평가이론을 교수, 강의하여 초중등 교사들에게 학습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갖게한다.
-------------------------------------------------------------------------------------
교육심리연구방법론
학수번호 : 4572024

교육심리 연구의 유형, 절차, 계획 및 결과 처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독립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심리연습
학수번호 : 4572025

교육심리학에 있어 이론적으로 혹은 실천적으로 논쟁이 되고 있는 문제에 관련한 논문들을
비교 분석한다.
-------------------------------------------------------------------------------------
교육의통계적방법
학수번호 : 4572021

통계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교육과 관련한 기술통계와 기초적인 추리통계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교육과정신건강
학수번호 : 4572023

교육현장에서의 학생과 교사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
교육심리측정
학수번호 : 4572022

교육심리와 관련한 행동 및 현상의 과학적 탐구를 위한 수량적 표현과 해석을 실습한다.
-------------------------------------------------------------------------------------
학교생활과 적응지도
학수번호 : 4572028

학습자들의 학교내에서의 각 분야의 생활과 활동 및 적응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교수-강의하여 초·중등교사들에게 이해의 폭을 넓히고 학습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안목을 갖게한다.

Copyrightⓒ2005-2016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