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변수함수론
학수번호 : 4552043

다변수함수의 미분, 벡터장, 벡터함수의 미분 적분, 선적분, 중적분을 공부한다.
Green의 정리와 이것을 일반화한 Stokes의 정리를 다룬 뒤 물리학 등 다른 과학 분야의
응용을 공부한다.
-------------------------------------------------------------------------------------
창의성과 교육
학수번호 : 4551015

창의성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의 방안을 연구한다.
-------------------------------------------------------------------------------------
해석학
학수번호 : 4552056

중등수학의 적분의 상위 개념인 Lebesgue 적분을 공부하고, Banach공간 및 Hilbert 공간 L^p공간과 이 위에서 정의된 선형작용소의 성질 등을 다룬다.
-------------------------------------------------------------------------------------
개인연구지도(2)
학수번호 : 4552058

학술적 관점에서 수학의 여러 주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이용하여 중등 수학교육 내용의 변화
가능성을 좀 더 심화하여 진단해 본다.
-------------------------------------------------------------------------------------
통계학교육연구
학수번호 : 4552050

중등수학에서 다루는 통계학 개념을 재조명하고 고등학교 수학교과에 나오는 여러가지
용어의 의미를 분명히 알게 한다. 여러 가지 확률분포 사이의 관계 등을 알아본 뒤 이것들에
대한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 대수학
학수번호 : 4552052

환과 이데알, 모듈, 필드, 갈로아 이론을 보다 깊이 있게 다룬다.
------------------------------------------------------------------------------------- 수학교육과 컴퓨터
학수번호 : 4552055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의 기본지식을 습득하도록 하고 수학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수학용
소프트웨어를 다루며 이에 대한 실습을 한다.
-------------------------------------------------------------------------------------
선형대수학
학수번호 : 4552046

선형대수의 기본적 개념인 벡터공간, 내적공간, 선형변환, 고유치와 고유벡터를 소개하고
이것들의 응용을 공부한다.
-------------------------------------------------------------------------------------
미분방정식
학수번호 : 4552047

다양한 역학 현상을 수학의 언어 특히 미분방정식을 이용하여 표현하며, 주어진 시스템을
해석적으로 푸는 시도와 함께 수치 해석적인 방법으로 해를 구할 수 있게 한다.
-------------------------------------------------------------------------------------
대수학교육연구
학수번호 : 4552048

중등 수학교과에 나오는 대수적 구조를 이해시켜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군, 환, 갈로아 이론에 대하여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
위상수학
학수번호 : 4552054

중등수학에서 다루는 도형 및 함수의 연속성의 상위개념인 근방, 기저, 상대위상, 분리공간,
함수의 연속성, 거리공간 등 위상수학의 기본개념을 다룬뒤 covering공간, homology 군 등
대수적 위상수학을 다룬다.
-------------------------------------------------------------------------------------
개인연구지도(1)
학수번호 : 4552057

학술적 관점에서 수학의 여러 주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이용하여 중등 수학교육 내용의 변화
가능성을 진단해 본다.
-------------------------------------------------------------------------------------
교육공학과 수학교육
학수번호 : 4552059

컴퓨터프로그램인 MAPLE, GSP, POLY, WINGEOM, FATHOM, CINDERELLA, LIVEMATH, TESS, TESSELLMANIA 등의 소프트웨어와 그래픽계산기 및 조노돔, 대수막대와 같은 교구의 활용방법을 알아본다.
-------------------------------------------------------------------------------------
수학문제해결론
학수번호 : 4552060

수학적 문제 해결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수학적 사고 교육과 문제 해결지도의 상호관계를 연구한다. Polya의 문제해결론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고 전략을 동원하는 수학 문제해결의
예를 살펴본다.
-------------------------------------------------------------------------------------
이산수학
학수번호 : 4552061

연속적 성질을 갖지 않고 이산구조를 갖는 대상에 대한 문제를 수학적으로 분류하고,
해결하는 여러 이론을 다룬다.
-------------------------------------------------------------------------------------
수학학습 심리학
학수번호 : 4552062
수학 학습 및 교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리학에 대한 전반적 탐색을 하는 과목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으로부터 인지 심리학에 이르는 최근 이론까지의 개관을 통한 수학교육의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한다. 특히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 인지심리학에서의
정보처리이론과 상황학습 이론 등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에게 도움이 될 심리학의 이론들을
다룬다.
-------------------------------------------------------------------------------------
현대 수학의 모델링
학수번호 : 4552063
투표 문제, 공정성의 문제 등과 같은 사회과학에서의 이슈들과 여러 변인들을 통제하는
게임이론과 같은 경영학에서의 수학적 응용, 물리학의 여러 이론들이 미적분학이나
미분방정식과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 등을 주요 주제로 한다.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도구로서의 수학의 응용이나 통계 등 전통적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다루기 힘든 내용을
다루는 강좌이다.
-------------------------------------------------------------------------------------
수학교재 연구
학수번호 : 4552064
수학 교육에 필요한 교재들, 예를 들어 교과서, 구체적 조작물, 보조 책자, 교구,
컴퓨터용 소프트웨어, 그래픽계산기, 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에 대한 제작 실습과 함께
기존의 교재를 비판적 입장에서 평가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강좌이다.
-------------------------------------------------------------------------------------
교육학개론
학수번호 : 4551013
교육학의 입문 교과로서 교육학의 기본적인 하위 영역들의 이론들을 개괄적인 수준에서 이해한다.
-------------------------------------------------------------------------------------
수학교육평가
학수번호 : 4552065
평가는 학습자에 대한 선발 기능 뿐 아니라 학습자에게 진단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사의 수업과 수학교육 프로그램 전반을 개선하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의 다면적 평가를 위한 이론과 그 실천 방안을 다루는 강좌이다.
-------------------------------------------------------------------------------------
교육심리
학수번호 : 4551014
교수와 학습의 기초가 되고 교육실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을 탐구한다.
-------------------------------------------------------------------------------------
복소함수론
학수번호 : 4552044
복소함수의 미분가능성, 적분 등 기본적인 성질을 다룬 뒤 Cauchy 적분정리와 유수정리를
이용한 실적분의 계산, Poisson적분, 조화함수, 등각사상, 리만 사상정리 등을 다룬다.
-------------------------------------------------------------------------------------
확률론
학수번호 : 4552045
중등수학에서 다루는 확률 개념을 재조명하고 여러가지 용어의 의미를 분명히 알게 한다.
이산 및 연속 확률변수, 분포, 기대값, 조건부 확률과 독립성 등을 알아본 뒤 이것들에 대한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
해석학교육연구
학수번호 : 4552049
중등수학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실수계의 구조, 수직선의 위상, 수열과 급수, 함수의 연속성,
미분가능성 및 적분, 함수열과 함수급수 등을 다룬다.

-------------------------------------------------------------------------------------
기하학교육연구
학수번호 : 4552051
중등 교과과정 중 기하학의 이론적 배경을 이루는 유클리드 기하학과 힐버트 공리계 등을
다루고 비유클리드 기하학, 아핀기하학, 사영기하학, 미분기하학의 기초내용을 통해
중등수학의 기하학 내용을 재조명한다.

-------------------------------------------------------------------------------------
수학사교육연구
학수번호 : 4552053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수학의 발전과정을 탐색하고 수학자의 생애와 업적,
주요 수학 토픽들의 시대적 변화를 알아본 뒤 이에 대한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
해석학
학수번호 : 4552028
중등수학의 적분의 상위 개념인 Lebesgue 적분을 공부하고, Banach공간 및 Hilbert 공간 L^p공간과 이 위에서 정의된 선형작용소의 성질 등을 다룬다.
-------------------------------------------------------------------------------------
정수론
학수번호 : 4552066
정수론은 수학의 여러 분야 가운데 가장 오래된 분야로서 정수의 성질에 대하여 공부하는
과목이다. 우선 약수와 배수, 소수 등 정수의 기본성질을 공부한 후 합동식, 잉여계,
Euler함수 등 정수론적 함수를 공부한다. 또한 합동식의 해에 관한 정리, 이차 잉여, 연분수,
부정방정식의 정수해에 대하여 논한다.

-------------------------------------------------------------------------------------
수학교과교육론
학수번호 : 4552067
수학교육과정의 구설 및 교과 변천에 대한 자취를 탐색아여 중등학교 교과지도에 계통성 있고 효율적인 강의에 부응하게 하려는 것으로 교과구성 변천 및 교육목표, 지도내용, 지도상 유의점 등을 습득하게 한다.
-------------------------------------------------------------------------------------
수학교과교재 및 연구법
학수번호 : 4552068
이 과목의 목적은 중등학교에서 수학교과를 지도하는 방법과 유의점을 습득하고 보다 효율적 지도방법을 발견하고 발전적 평가방법을 연구 시행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두고 있다. 내용은
교과외적 교사로서의 자세, 설명, 판서, 학생과의 관계 등을 습득하고 교과의 지도방법에 대한
능력 함양을 경험하는 것으로 한다.

-------------------------------------------------------------------------------------
수학교과 논리 및 논술
학수번호 : 4552069
이 과목의 목표는 수학을 공부하려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기본적인 논리와 집합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이 개념들을 이용하여 함수관계 등을 설명한 후 자연수, 실수 등의 수체계를
설명하며 이를 통하여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주는데 있다.

Copyrightⓒ2005-2016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