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법지도연구
학수번호 : 4522064

실제 작품제작에 사용되는 다양한 기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의 지도를 심층 연구한다.
-------------------------------------------------------------------------------------
복합매체지도연구
학수번호 : 4522066

현대미술의 복합적 매체 사용의 의의 및 개연성을 이해하고 이의 지도를 연구한다.
-------------------------------------------------------------------------------------
조형지도연습
학수번호 : 4522067

미술작품의 토대가 되는 조형의 이해를 기반으로 실제 작품제작을 수반하는 이의 지도를
연습한다.
------------------------------------------------------------------------------------- 미술비평교육론
학수번호 : 4522048

미술비평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와 이의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을 폭넓게 학습한다.
------------------------------------------------------------------------------------- 교육학개론
학수번호 : 4521014

교육학의 입문 교과로서 교육학의 기본적인 하위 영역들의 이론들을 개괄적인 수준에서 이해한다.
-------------------------------------------------------------------------------------
서화교육론
학수번호 : 4522049

서화의 심층적 이해를 토대로 이의 교육에 요구되는 이론을 학습한다.
-------------------------------------------------------------------------------------
드로잉지도연구
학수번호 : 4522065

드로잉의 개념과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이의 지도를 연구한다.
-------------------------------------------------------------------------------------
디자인교육론
학수번호 : 4522047

디자인의 역사와 가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며 이의 교육에 요구되는 이론을 학습한다.
-------------------------------------------------------------------------------------
판화지도론
학수번호 : 4522050

판화의 의미와 가치를 인식하고 실제 제작상의 공정을 익히며 이의 지도를 위한 이론을
연구한다.
-------------------------------------------------------------------------------------
작품연구방법론
학수번호 : 4522052

예술작품의 올바른 이해와 해석을 위해 심리학, 사회학, 기호학 등의 학문적 성과를 응용,
적용하여 작품의 분석방법을 연구함으로써 미술교육의 방법적 가능성을 모색한다.
-------------------------------------------------------------------------------------
미술이론과 논문작성
학수번호 : 4522053

형식적인 면으로, 석사 논문의 논리적 구조와 글쓰기 방식을 교육하면서 내용적으로는
미술에 대한 근본적인 분석적 시각을 제시하여 각각의 논문 주제에 대해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는 수업임.
-------------------------------------------------------------------------------------
포스트모더니즘 미술론
학수번호 : 4522051

오늘날의 시대정신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을 이해하고, 그 문화현상으로서
나타난 20세기 후기 미술의 양식적 특징과 의미를 통해 미술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
교육심리
학수번호 : 4521015

교수와 학습의 기초가 되고 교육실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을 탐구한다.
-------------------------------------------------------------------------------------
초등미술실기 지도론
학수번호 : 4522054
초등미술과에 있어 수업전개의 원리를 알고, 전개방법을 심화하게 함으로써 미술과 수업의
학년별 교수력을 높힌다.
-------------------------------------------------------------------------------------
중등미술실기 지도론
학수번호 : 4522055
중등미술과에 있어 수업전개의 원리를 알고, 전개방법을 심화하게 함으로써 미술과 수업의
학년별 교수력을 높힌다.
-------------------------------------------------------------------------------------
창의성과 교육
학수번호 : 4521016
창의성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의 방안을 연구한다.
-------------------------------------------------------------------------------------
미술치료 연구
학수번호 : 4522056
미술치료의 이론적 모델을 이해하고, 아동과 청소년의 미술치료적 접근방법과 과정을
연구한다.
-------------------------------------------------------------------------------------
미술과 통합 교과연구
학수번호 : 4522057
교육내용으로는 미술학의 체계와 역사 미술학의 현황과 과제 및 미술비평의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고 시각예술의 요소와 원리, 시각예술과 관련영역 및 미술비평의 유형과 과제를
사례별로 연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미술교육자로서 깊이 있는
미술의 이해를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미술교육과정연구
학수번호 : 4522058
미술교육과정의 유형, 구성이론, 평가모형을 바탕으로 국내외의 미술교육과정을
분석, 비교 연구한 뒤 새 교육과정을 설계해 본다.
-------------------------------------------------------------------------------------
미술교과교육론
학수번호 : 4522060
미술교육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교수방법론들을 고찰하고 현장에서의 적용 방법을 함께
연구해봄으로써 중등학교 미술교사로서의 수업능력을 키워준다.
-------------------------------------------------------------------------------------
미술교과교재 및 연구법
학수번호 : 4522061
미래의 미술교사들이 중등학교 교과서를 기초로 효과적으로 미술을 지도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미술교과 논리 및 논술
학수번호 : 4522062
성공적인 교직 수행을 위하여 교사가 갖추어야 할 논리적 사고와 서술 능력 함양을 위한
훈련을 본 교과의 주 내용으로 한다.
-------------------------------------------------------------------------------------
동양회화사
학수번호 : 4522040

동양문화를 기반으로 한 회화의 역사를 알아보고 이의 교육에 요구되는 이론을 학습한다.
-------------------------------------------------------------------------------------
서양미술사
학수번호 : 4522041

고대로부터 근대에 이르는 서양미술의 역사를 대표적 작가와 작품을 연구함으로서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
한국미술사
학수번호 : 4522042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 일제강점기에 이르기까지 한국 전통미술의 변천양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한국문화와 미술품감상을 위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이해한다.
-------------------------------------------------------------------------------------
현대조각론
학수번호 : 4522043

현대조각과 현대 회화간의 밀접한 관계를 살펴보고 한국의 근현대조각, 서양의 현대조각의 흐름을 이해한다
-------------------------------------------------------------------------------------
현대회화론
학수번호 : 4522044

포스트모더니즘 이후 동시대 회화의 담론을 이해하고 다양한 예술작품의 비평적 담론을 탐구한다.
-------------------------------------------------------------------------------------
미술감상지도론
학수번호 : 4522045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습득하고 미술사적으로 의미 있는 작품들을 이해함으로서 미술작품에 대한 풍부한 감상과 지도법을 모색한다.
-------------------------------------------------------------------------------------
미학원론
학수번호 : 4522046

미학의 기본개념과 중심개념을 습득하고 예술작품을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이론적 담론을 체계화시킨다.
-------------------------------------------------------------------------------------
미술관/박물관 교육 연구
학수번호 : 4522063

현장중심의 살아있는 미술교육으로서 미술관/박물관교육의 기능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방법, 교육도구 개발, 학교연계교육, 실습교육, 교육사례 등에 대한 이해와 실제를 연구 지도한다.
-------------------------------------------------------------------------------------
미술 교수학습 방법
학수번호 : 4522068

본 교과는 미술교육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미술 분야를 학습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사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동기 유발 방법, 사고 기법 적용 방법, 교재 ? 교구 활용 방법 등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학습하고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여 학습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미술 감상 및 비평
학수번호 : 4522069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사가 미술품의 미적 가치를 느끼고, 이해하고, 판단하는 내면화 과정을 통하여 미적 감각과 표현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며 미술 감상과 비평 방법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계발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미술사의 흐름과 미술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며 미술 비평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미술과 관련된 용어, 미술품 표현의 특징 분석과 해석을 통한 감상활동, 미술품의 가치 파악 등과 함께 효과적인 미술 감상과 비평의 교수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
창의적 방법을 통한 미술 교수법
학수번호 : 4522070

본 교과는 창의적인 미술교육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수 방법, 동기 유발 방법, 활동 전략 등의 창의적 교수 기법을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하고, 전통적인 미술교육 방법에서 벗어나 새로운 창의적 미술교육 방법을 스스로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기본적인 창의성 이론과 창의적 교수 기법, 창의적인 활동 전략, 창의적 미술교육 사례 등을 살펴보고 창의적 미술교육을 위한 수업모형과 교수학습 방법을 새롭게 구성하고 적용해 보도록 한다.
-------------------------------------------------------------------------------------
미술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학수번호 : 4522071

본 교과는 다양한 미술 교수학습 방법을 기반으로 하여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실제 수업에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미술 교수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역량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영역별 미술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특징과 학습자 특성에 따른 미술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특징을 파악한다. 또한 우수한 미술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미술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 수정 .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미술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실시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미술 교육교재 . 교구 개발 및 활용
학수번호 : 4522072

본 교과는 미술 수업에서 학습자의 미술 학습을 지원하는 다양한 교재와 교구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와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기본적인 미술교육 관련 교재와 교구, 교육 자료 등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실제로 활용해 보도록 한다. 또한 각 미술교육 교재와 교구에 따른 적절한 지도 및 활용법을 학습하고 창의적으로 새로운 교재와 교구도 개발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을 형성하도록 한다.
-------------------------------------------------------------------------------------
문화정책 및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학수번호 : 4522073

본 교과는 정책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 기본 원리를 학습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정책의 흐름과 범주를 파악하고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원리를 이해하며 국내외의 다양한 실천 사례 분석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내용 및 방법적 특성을 밝히고 이를 다양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행능력을 기른다.
-------------------------------------------------------------------------------------
커뮤니케이션 기법
학수번호 : 4522074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연구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방법론으로서 연구문제와 개념의 구체화, 이론적 사고의 틀을 정립하고 구체적인 연구방법과 분석기법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
-------------------------------------------------------------------------------------
영상매체지도연구
학수번호 : 4522059
영상매체 및 영상커뮤니케이션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영상매체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Copyrightⓒ2005-2016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