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획 및 정책
학수번호 : 4512017

교육계획수립의 목표와 방법, 절차, 접근방식에 대한 이론적 논거와 함께 실제적 기법을
다루고 교육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 등에 관한 내용을 익히도록 도와준다.
-------------------------------------------------------------------------------------
생활지도와 상담
학수번호 : 4511012

학습자의 가치관, 태도, 성격 및 생활계획에 대한 지도와 그에 따른 면담의 통합원리와 기법을 이해시키고 실제상황을 경험한다.
-------------------------------------------------------------------------------------
교육심리
학수번호 : 4511013

학습심리, 인지심리, 발달심리 등의 이론 및 연구들을 조사, 연구, 발표 토의한다.
-------------------------------------------------------------------------------------
평생교육론
학수번호 : 4511014

성인기의 학습능력, 태도, 동기와 그 변화를 다루고 그에 적합한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본다.
-------------------------------------------------------------------------------------
교육법규
학수번호 : 4512018

교육관련 법률, 법령, 규칙, 판례 등을 중심으로 교육법 전반의 틀과 내용들을 검토함으로써
교육법에 관한 시각과 이해를 돕는다.
-------------------------------------------------------------------------------------
교육재정 및 경제
학수번호 : 4512019

교육재정의 본질과 교육비의 규정, 교육경제학의 접근방식, 주요 쟁점과 문제점들을
분석, 진단하고 발전의 방향을 모색한다.
------------------------------------------------------------------------------------- 교육체제분석
학수번호 : 4512020

체제접근 방법을 토대로 현행 교육문제를 분석하고 진단하며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행정 연구방법
학수번호 : 4512021

교육현상과 행위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역사적 접근, 비교방법, 실험연구, 모의상황,
정책연구, 현장연구 등 교육행정연구의 접근방식을 사례와 함께 다룬다.
-------------------------------------------------------------------------------------
비교교육행정론
학수번호 : 4512022

비교분석의 틀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의
교육제도 운영을 이해하는 지평을 넓혀준다.
-------------------------------------------------------------------------------------
교육인사행정론
학수번호 : 4512028

교육직원확보, 개발, 유지 등에 관한 이론적 논거를 토대로 인상행정의 주요 쟁점들을
분석하고 향후 발전 방향과 과제들을 설계하고 논의한다.
-------------------------------------------------------------------------------------
교육과정특강
학수번호 : 4512016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과 관련된 교육과정 전반의 기초를 다루는 동시에
주요 쟁점들을 진단, 분석, 논의한다.
-------------------------------------------------------------------------------------
장학론
학수번호 : 4512023

장학의 본질과 배경, 흐름 등을 이해하고 장학의 유형과 방법 및 절차, 지원조건,
최근의 동향 등을 다룬다.
-------------------------------------------------------------------------------------
초 . 중등교육론
학수번호 : 4512025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역할과 기능, 제도운영 관련 쟁점 및 문제점 등을 다루고
앞으로의 발전의 방향을 모색하는 내용을 다룬다.
-------------------------------------------------------------------------------------
한국교육행정의 좌표
학수번호 : 4512026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변천을 살펴보고 주요 쟁점들을 분석, 진단하며 미래지향적인
교육행정의 방향 및 과제를 설정함으로써 교육행정 전반을 이해하고 조망할 수 있는
시각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
교육연구방법론
학수번호 : 4512027

교육연구의 내용과 대상, 설계, 자료분석 방법과 함께 기초적인 교육통계, 분석방법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
학교경영관리론
학수번호 : 4512030

학교경영 계획 수립, 실천, 평가 등 학교경영의 과정뿐 아니라 학교경영자의 리더십과
자질, 기술, 경험 등을 논의함으로써 학교경영 전반에 관한 이해와 지평을 넓히도록 돕는다.
-------------------------------------------------------------------------------------
지도성 및 인간관계론
학수번호 : 4512024
지도성과 인간관계론의 개념과 본질, 유형, 주요 원칙을 토대로 실제적인 사례들을
다루는 동시에 교육지도성 및 학교 내에서의 인간관계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학수번호 : 4512029
다양한 교육행정 이론들을 살펴보고 교육제도, 교육법, 교육정책, 장학론, 학교경영,
교육재정 등 교육의 외곽을 형성하고 있는 교육행정 현상과 행위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Copyrightⓒ2005-2016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