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의 교육 목적은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광범·정치한 응용 방법을
산학일체의 원칙에 입각하여 교수·연구하며 고매한 인격을 함양하고 민주 국가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 실현에 기여할 지도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러한 본교의 교육 목적은 지식 교육과 인성 교육을 동시에 수행하려는
의지의 표현이라는 데서 그 특색을 찾을 수 있다.

사범 대학의 교육 목적은 본교의 교육 목적을 기반으로 하여
"교과교육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실제를 교수·연구하여 지도적이고 창의적이며
유능한 자질을 갖춘 중등 교사와 교육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교육 발전에 이바지"하는 데 있다. 이러한 사범 대학의 교육 목적은
중등교원 양성 기관으로서의 특성을 명시적이고도 체계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각 학과별 교육목표 역시 지도력과 창의력과 지적 능력을 두루 갖춘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는 데 있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사범 대학 교육 목적의 특성화 방향은 일차적으로 본교의 교육 이념인
'자주, 창조, 협동'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 '지도력 및 창의력과 유능한 자질을 갖춘
중등 교원 양성 프로그램의 운영'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방향을 기조로 하여 사범 대학의 특성화는 인성 교육의 강화, 정보화 교육의 강화,
중등학교 교사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능력의 신장, 교육 목적의 실현을 위한
교육 체제의 발전적 개편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인성 교육의 강화'는 중등 교사에게 필요한 지도력을 신장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정보화 교육의 강화'는 중등 교사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창의력을 신장하는 데 있다.
그리고 '중등학교 교사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능력의 신장'과 '교육 목적의 실현을 위한
교육 체제의 발전적 개편'은 유능한 중등 교사로서의 자질을 신장하기 위해서이다.

Copyrightⓒ2005-2016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