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리 <GEOGRAPHY OF KOREA>
학수번호: 240101
한국 지리는 대한민국의 자연 및 인문 환경에 대한 지리학적인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 과목이다. 본 과목은 향후 교사가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필수적인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들에 대한 교수 학습 활동을 돕고자 하는 과목이다.
본 강의를 통하여 수강생들이 한반도의 자연과 인문 현상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한반도에 나타나는 제반 현상을 인문 지리학 및 자연지리학의
일반적인 내용과 연계하여 이해를 증가시키고자 한다.
-------------------------------------------------------------------------------------
공통사회교과교육론
<THEORY AND PRACTICE IN TEACHING SOCIAL SCIENCES>
학수번호: 240107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 정보화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우리 생활 전반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제반 변화는 사회 구성원에게 새로운 자질과 덕목을
요구하게 되므로 사회과도 새로운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을
모색해 보아야 할 것이다.
본 강의는 통합교과로써 공통사회 교과과정의 기본모형을 이해하게 하여
사회과 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강의에서는
사회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공통사회 교과를 탐구할 것이다.
-------------------------------------------------------------------------------------
자연지리학 <PHYSICAL GEOGRAPHY>
학수번호: 240103
자연 지리학은 인간 생활의 기반이 되는 물리적 자연환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목표로 하는 학문 분과이다.
본 강의는 자연 환경에 대한 총체적 접근을 위해 필수적인 자연 지리학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비 전공자들의 자연 현상에 대한 이해에 강조점이 두어질 것이다.
-------------------------------------------------------------------------------------
정치학개론 <INTRODUCTION TO POLITICAL SCIENCE>
학수번호: 240104
정치와 정치학에 관한 학문적,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 및 한국 정치에 관한 이해를 도모한다.
-------------------------------------------------------------------------------------
지도학 <CARTOGRAPHY>
학수번호: 240105
이 강좌는 지도학의 내용과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목표이다.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며, 지도의 역사, 지도 자료의 취급, 주제도의 디자인,
지도의 분석과 이용 등을 주로 다룬다.
-------------------------------------------------------------------------------------
인문지리학 <HUMAN GEOGRAPHY>
학수번호: 240201
인문 지리학의 주요 주제들을 이해하고, 응용 분야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실생활에 있어 지리학의 유용성과 적용 가능성을 고찰한다.
-------------------------------------------------------------------------------------
사회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OLOGY>
학수번호: 240202
예비 사회교사로서의 사회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현대 한국 사회를 이해한다.
-------------------------------------------------------------------------------------
세계지리 <WORLD GEOGRAPHY>
학수번호: 240203
세계 여러 지역들의 자연-인문 현상들, 지역간 상호관계 및 상호의존성, 최근 이슈들에 대해
기본적인 정보 습득과 더불어 ‘지리적’시각과 안목, 이해력을 고양한다.
-------------------------------------------------------------------------------------
공통사회교과 논리 및 논술
<Writing in Common Social for Academic Purposes>
학수번호: 240106
본 교과목은 올바르고 객관적이며 독자에게 설득력 있는 공통사회교과논술 방법을
학생들이 습득하고 발전시켜, 장래에 이 학생들이 교사가 된 후 바람직한
공통사회교과논술 지도를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과목 설립의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은 인문학 교육에서 전통적인 올바른 듣기, 읽기, 쓰기 교육을 바탕으로 하지만
그 주제는 공통사회 분야에서의 바람직한 논술로 한정한다. 이 교과에서는 교수가
구두로 하는 역사 서술 혹은 교수가 제시하는 역사 문헌을 학생들이 듣거나 읽고
그 핵심 주제를 올바른 글쓰기 방법으로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주로 한다.
교수는 올바른 글쓰기의 방법을 제시하며, 학생들은 이 방법을 중심으로 일차적으로
팀을 이루어 토론을 하고 팀 별로 실제 작문을 해 보는 연습을 한다. 이 과정에서
효과적인 글쓰기 방법을 습득하면 개인적으로 공통사회논술 작문을 연습을 한다.

 
Copyrightⓒ2005-2018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