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Philosophy of Education>
학수번호: 053106

이 과목은 교육사철학, 한국교육사, 현대교육사조, 교육고전세미나 등과 연계된
기초 과목으로서 학생들이 교육에 대해 반성적이고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적 기초와 철학적 쟁점들을 다룬다.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학문적으로 이해하는 것과 더불어 교육학도 혹은 예비교사로서
교육현상과 쟁점을 대하는 철학적 자세를 갖도록 하는데 주요 목표가 있다.
-------------------------------------------------------------------------------------
교육과정 <Curriculum and Instruction>
학수번호: 280106
본 과목은 어떠한 내용을 어떠한 철학관에 입각하여 선정·조직할 것인가를 문제 삼는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탐색하는데 있다. 따라서 강의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기초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검토해 보는 것에
중점을 둔다. 그밖에 교육과정과 관련된 개념이나 교육과정 유형에 대한
집단토의의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개선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학수번호: 280206
이 과목은 뉴 미디어의 발달에 비해 낙후된 느낌이 드는 현대교육 방법 쇄신을 강조하며
학습자가 현대 뉴 미디어 기술을 교육에 적합 시켜 효과적인 수업을 이행해 나가는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
교육학개론 <Curriculum and Instruction>
학수번호: 280105
본 과목은 교육의 개념을 숙고하고 교육학의 연구전통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교육의 본질적 측면과 기능적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기본적인 교육관을 정립하고,
종래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교육의 개념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며, 나아가 예비교사로서
교육에 관한 자신의 사고를 보다 정교화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
교육사철학 <Curriculum and Instruction>
학수번호: 280203
이 강좌는 일반교육학 기초 과목으로 동서양 교육의 배경이 되는 제도사 및 사상사를 다룬다.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하여 한국교육사와 서양교육사의 기초를 익히며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역사, 철학적 문제들에 대한 기본적 안목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교육심리학 <Curriculum and Instruction>
학수번호: 280204
이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학습자들의 발달, 학습, 동기와 관련된 심리적 특성을
잘 이해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수, 학습환경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심리학적 지식의 습득과 그 활용에 목적을 둔다.

평생교육론 <Introduction in Life-long Education>
학수번호: 280308
이 과목은 평생 교육의 개념과 철학이론과 실제를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평생교육의 특징을 분명히 하며,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평생교육에서 어떤 식으로 보완하려는지 살펴봄으로써,
평생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알게 한다.
이를 바탕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유형과 운영내용의 다양성을 살펴본다.
-------------------------------------------------------------------------------------
교육사회학 <Educational Sociology>
학수번호: 280409
이 강좌에서는 국내외 교육에서 현안이 되고 있는 주요 쟁점들을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검토하며, 실증적 자료에 기초한 교육적 논의에 익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과 국가. 시장, 시민사회, 교육과 사회정의, 교육과 일의 세계, 교육내용과 평가의 시장성,
학교조직의 사회적 맥락 등의 주제를 다룬다.

-------------------------------------------------------------------------------------
노인교육론
학수번호: 280410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전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앞으로 증가할 노인 인구에 대한 이해와 교육이 더욱 절실히 요망되는 시점에서
장차 노인교육을 이끌어갈 대학생들의 노인 발달에 대한 이해, 나아가 프로그램 개발을
도모하는 것은 이 수업의 목표와 직결된다고 하겠다.
-------------------------------------------------------------------------------------
교육교과교재 및 연구법
학수번호: 280411
이 과목은 교과교육론에서 다룬 이론을 기초로 하여 실제에 적용하기 위한 전력을 익히는 것으로서 실제 수업에 필요한 수업설계이론, 과목지도 방법, 교수방법의 요령, 수업매체의 특성, 학습자료 분석법 등을 다룬다.
-------------------------------------------------------------------------------------
교육행정론 <Educational Administration>
학수번호: 280307
이 과목은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터득케 함으로써 미래 교육자로서의
교육행정학적 안목과 지식으로 교육행정의 실제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
교육통계 <Statistics in Education>
학수번호: 053317
이 과목은 교육현상을 통계적 자료로 정리하고 요약하고 동 현상을 있는 그대로 밝히는
기술통계 과정으로써, 교육적 의사결정을 위한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둔다. 따라서 다음의 내용-통계적 자료, 빈도와 그 분표, 집중경향치,
분산경향치, 상관계수(r), 희귀선과 예측 등과 이들을 Spss/pc+프로그램을 통한
통계분석 절차를 함께 교수-강의한다.
-------------------------------------------------------------------------------------

교수학습이론 <Teaching and Learning Theories>

학수번호: 053311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궁극적인 문제를 다룸에 있어 논의되어야 할
교수-학습에 관한 제반 이론들의 기본 개념과 그러한 이론에 기초한 교수모형을 살펴본다.
각 모형에 숙달하고 적용 능력을 기르기 위해 각 모형에 따른 수업계획안을
예시적으로 작성하고, 실제로 가르쳐 보며, 각 교수모형을 비교·분석·평가하게 한다.
-------------------------------------------------------------------------------------
한국교육사 <History of Korean Education>
학수번호: 280301
이 과목은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체계적으로 다룸으로써 현재의 교육적 쟁점들을
분석할 수 있는 역사적 안목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개항이전 전통사회의 이념적 기초가 되었던 유교적 교육의 원리와 그에 기반을 둔
교육 제도들이 형성해온 교육적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러한 전통 교육의 흐름이
개항과 더불어 어떻게 ‘근대적’형태로 전환하게 되었고 그 특징은 무엇인지에 대해 다룬다.
-------------------------------------------------------------------------------------
생활지도론 <Introduction to Guidance>
학수번호: 053407
이 과목은 사회가 산업화, 다양화, 전문화됨에 따라 사회구성원들의 적응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주지주의 교육풍토는 전인교육 실험을 어렵게 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지덕체 생활지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 과목은 청소년 문제, 생활지도의 개념, 목표, 원리 등 학생이해 활동, 정보활동,
상담활동, 진로지도 및 정치(定置)활동을 다루게 된다.
-------------------------------------------------------------------------------------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학수번호: 280408
이 수업의 목적은 학부생들을 위해서 인지 발달에 관련한 주요 주제를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등학생 혹은 중학생을 중심으로 인지 발달에 주요 쟁점들을 살펴보고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학문적이면서도 실제적인 배경들을 탐색하고
비판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한다.

-------------------------------------------------------------------------------------
원격교육론 <Utilization of Distance Education>
학수번호: 280309
원격교육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인식하고 원격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원격교육의 발전과정, 원격교육의 구성 개념, 원격교육체제 및 운영, 원격교육의 실제,
원격교육의 미래전망 등을 검토한다.

-------------------------------------------------------------------------------------
평생교육방법론 <Methods in Life-Long Education>
학수번호: 280406
이 과목은 평생교육의 주된 참여자인 성인들의 학습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와 같은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비교교육론 <Comparative Education>
학수번호: 280501
각국의 교육현상 특히 교육제도, 교육의 제 문제, 교육의 결정요소, 교육적 이상 등을
확인진단하고 상호 비교함으로써 유사성 내지 공통성과 상이성을 찾아내어 교육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안목을 갖게 한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교육현실을 깊이 이해하고 바람직한 교육정책과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식을 얻도록 한다.
-------------------------------------------------------------------------------------
교육평가론 <Theory of Educational Evaluation>
학수번호: 280612
교육평가는 교육의 과정 및 결과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교육목적에 근거하여
가치를 판단하는 일련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교육평가의 기초이론 및
다양한 평가기법들을 검토, 고찰하여 평가에 대한 안목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른다.
-------------------------------------------------------------------------------------
특수교육론
학수번호: 280503
최근 학교 현장에서 장애학생과 일반 학생의 통합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통합상황에서의 특수교사 및 관련 전문가들과의 협력과 팀교수, 장애학생들에 대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마련, 장애학생 가족들에 대한 지원 등 장애학생들에 대한
실제 및 특수교육 전반에 대한 개괄적 접근을 통해 장애학생 관리와 교수학습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도록 한다.
-------------------------------------------------------------------------------------
교육봉사
학수번호: 053609
교육봉사활동은 1학년 2학기부터 시작할 수 있으며, 방학 기간에도 교육봉사활동이 가능하다.
교육봉사 이수시간은 2학점/60시간으로 1일 최대 8시간을 초과할 수 없으며,
교육봉사를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은 3학년 2학기에 수강 신청해야 한다.
또한 수강 신청 제한학점을 초과하여 신청할 수 없다.

-------------------------------------------------------------------------------------
인성심리이론 <Personality Theories>
학수번호: 280504
이 교과목은 성격의 개념을 여러 가지 이론을 통하여 이해하고, 성격형성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교육조사방법론 <Research in Education>
학수번호: 280510
교육현상 가운데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바, 이들 각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법과
연구결과를 정리·기술하는 체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위해 ‘교육연구의 일반적인 유형’ ‘문헌연구’ ‘연사연구’ ‘조사연구’ ‘실험연구’ ‘현장연구’
‘사후연구’ ‘내용분석법’ ‘관찰법’, 기타(텔파이, 메타분석, Q방법, 척도법 등) 방법과
연구논문 진술양식에 관해서 이해시킨다.
-------------------------------------------------------------------------------------
교육고전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 Classics>
학수번호: 280509
이 과목은 동, 서양 교육고전의 원전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논의함으로써
현대 교육학의 배경이 되는 역사적, 철학적 쟁점들에 대한 구체적 안목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학의 기본 용어와 개념들이 오랜 학문적 논쟁의 소산임에 비추어 볼 때
원전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론의 체계적 이해는 과거의 텍스트에 대한 이해의 차원에
그치지 않고, 교육학도로서의 기본적 안목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
평생교육경영론 <Management in Life-Long Education>
학수번호: 280511
평생교육프로그램과 기관을 운영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이론 지식과 기본적인 실무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먼저 평생교육 관련 법적 기초, 제도, 행정조직, 시설과 재정, 전문요원 등
평생교육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 요인들을 검토할 것이며 이어 다양한 유형의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기관의 경영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 사례를 교수-강의한다.
-------------------------------------------------------------------------------------
교육교과교육론 <Subject-Matter Education>
학수번호: 280611
이 과목은 교과교육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난점을 확인하게 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전수되어야 할 교과교육의 핵심, 즉 지식교육의 본질을 규명하고 이에 관한 글을
직접 읽고, 학생들의 문제제기, 비판 주장 및 근거 제시의 형식으로 강의·토론한다.

-------------------------------------------------------------------------------------
기업교육론 <Industrial Education>
학수번호: 280610
기업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함으로써 기업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업교육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자질을 습득하도록 한다.
강의와 기업교육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기업교육의 구성요소,
기업교육 전문가의 자질과 역량, 기업교육의 실제, 기업교육 촉진 전략 등을 검토한다.

-------------------------------------------------------------------------------------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hology>
학수번호: 280603
이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상담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갖추도록 하는 데 있다.
즉, 상담의 의미와 목적, 상담의 발달과정, 상담자의 인성적 자질, 기능 등
상담 기초 이론적인 정신분석치료, 합리적-정의적 치료, 인간중심 치료,
게슈탈트 치로, 특성-요인 상담, 현실치료, 교류분석,행동주의 상담 등을 다룬다.
아울러 상담 진행 과정, 기법, 문제유형 대상에 따른 상담기법을 다룬다.
-------------------------------------------------------------------------------------
현대교육사조 <Contemporary Trends in Educational Thoughts>
학수번호: 280607
이 과목은 20세기 이후 현대교육에 영향을 준 주요사조들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통찰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상학, 해석학, 분석철학, 구조주의, 실증주의, 보수주의, 낭만주의,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등의 사조들이 교육을 이해하는데 주는 시사점을 분석하고 논의한다.
-------------------------------------------------------------------------------------
평생교육실습
학수번호: 280808
평생교육실습의 의미와 역할 및 절차 등을 이해하며 평생교육 현장실습기관 및 시설의 조직, 기능, 운영방침에 대해 학습하며 평생교육 현장에서 요구하는 평생교육사의 직무 및 인간관계, 자신의 적성과 경력개발 계획을 논할 수 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Development of Programs in Life-long Education>
학수번호: 28071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이론과 지식 및 기본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의 목표 설정, 계획 수립, 내용 선정과 조직의 원리 및 실제 사례를 평생교육프로그램 유형별로 검토한다.


학교현장실습 <Educational Practice>
학수번호: 280708
이 과목은 사범계 학생들이 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교양, 전공, 교직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교사로서의 ‘자기평가’기회를 부여하고, 교직에 대한 자신의 적성을 확인하도록 하기 위해서
중등교육 현장과 관련된 교생 실습 위주의 이론과 실제를 교수-강의한다.
특히 예비교사로서의 실습학교에서의 활동과 역할을 바르게 수행할 수 있게 하고,
전공 교과목과 관련한 중고등학교 각 학년 교과목 단원 중심의 학습지도안의 작성케 하여
실연(實演)수업을 실시하며, 4주간의 교생실습에 성실하게 임할 수 있게 지도한다.

-------------------------------------------------------------------------------------
교직실무
학수번호: 053707
본 수업은 학교현장 실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사 및 학교교육 현장과 관련된
다양한 쟁점에 대한 관점과 안목을 발전시킴으로써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지식과 소양을 가르치도록 한다.

-------------------------------------------------------------------------------------
교육교과논리 및 논술
학수번호: 280711
본 수업은 '자기중심적 사고'의 부정으로서의 '비판적 사고'와 그 표현의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사와 교직사회 <Teachers and Teaching Profession>
학수번호: 280705
이 과목의 목적은 교사 지망생들에게 교직에 대한 이해와 교사교육의 방향을
검토·강술함으로써 교직사회에 대한 안목을 가지는 데 있다.
즉,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교육관에 대하여 고찰하여, 교원의 전문성, 교권윤리,
교원의 지위와 교사교육 방향 등에 대하여 강술한다.

-------------------------------------------------------------------------------------
교육발전과 학교경영 <Educational Development and School Management>
학수번호: 280706
이 과목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기본적인 단위인 학교의 경영에 관한 제반 문제를
교육행정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이해하고,
이를 교육현실 문제의 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아울러 학교 경영을 통한 교육발전의 가능성을 실제적으로 타진한다.

-------------------------------------------------------------------------------------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학수번호: 280703
심리검사의 의의, 발달과정, 유형 등에 대한 기본지식과 기능을 학습하여
학교현장에서 심리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교육심리학 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al Psychology>
학수번호: 280807
이 수업의 목적은 고전 혹은 최신 원자료를 통해서 교육심리학에서 논쟁이 되는
주요 이슈들을 소개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주제는 아동발달, 지능, 동기, 교수-학습,
교육공학과 학습 등이다. 학생들은 주요 문제들과 교육적 함의에 대해 논의하고
스스로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고 현 교육상황에 적용해보도록 한다.

-------------------------------------------------------------------------------------
지역사회교육론 <Community Education>
학수번호: 280407
교육에 미치는 지역사회의 영향과 지역사회에서 교육이 수행하는 역할을 탐구함으로써
교육과 지역사회의 관계를 이해하고 효율적인 교육-지역사회 관계 형성을 위한
정책적 방향을 탐구하도록 한다. 학부모와 지역사회 주민의 학교교육 참여,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로서의 학교 활용, 평생학습의 장으로서의 지역사회 활용 등의 주제를 다룬다.
-------------------------------------------------------------------------------------

교육학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
학수번호: 280804
교육현상 및 행위에 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교육정책, 교육개혁,
기타 우리나라 교육의 주요 현안 과제 및 행정에 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다루도록 한다.

Copyrightⓒ2005-2018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