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설문방식
인터넷으로 일원화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1-2 강제성 여부
일부 학교에서는 수업평가를 하지 않는 학생은 성적열람이나 다음 학기 수강신청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런 강제화 규정은 참여율을 높이는 데는 도움이 될 지 모르나 수업평가의 신뢰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우선은 담당교수의 독려를 바탕으로 자율적으로
시행하고, 참여율이 저조할 경우 강제화로의 전환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강제화를 주장하시는 일부 교수님들께서 양극단의 의견만 들어올 뿐 대다수의 온건한 의견은 포함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해 주셨는데, 2000학년도의 자료를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학점이 높을수록 수업평가 참여율이 높았으며, 학점이 높을수록
수업평가점수의 표준편차가 적은 것으로 나타나서(즉, 신뢰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서),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경우가 강제로 할 경우보다 신뢰도가 더 좋을 가능성이 크므로
자율적으로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부정행위로 적발된 학생이나 F학점을 받은 학생 또는 본인의 기대 이하의 학점을 받은 학생이 감정적인 평가를 할 가능성이 있어서, 교수 관련 설문 문항(#9-#18)의 점수가 응답자 중
최하위 일정 비율(10%)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참여율 계산에는 포함시키되 그들의 응답결과는 아예 제외시켜서 감정적인 평가로 인한 왜곡을 최소화하고 담당교수분들의 소신 있는
학사관리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1-3 실시시기
수업평가는 학기말에 실시하는데, 종강 3주전부터 성적입력 마감 전까지 충분한 시간(5주)을
배려하고 있습니다.
담당교수는 성적을 입력(종강 후 2주까지)하시고 성적이 공개되기 전에는 수업평가 결과를
보실 수는 없지만 어느 학생이 평가를 하고 어느 학생이 하지 않았는지는 아실 수 있으므로
학생들에게 수업평가를 독려하실 수 있습니다. 성적을 입력하시고 성적공개기간이 시작되면
강의평가 결과를 열람하실 수 있는데, 각 문항별로 각 응답항목별 분포와 평균점수 및
자유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도 함께 보실 수가 있습니다.
1-4 평가결과 통보
수업평가 결과는 담당교수와 교무처 담당자(통계 목적상)만이 열람할 수 있으며,
다른 어떤 사람에게도 공개할 수가 없습니다. 단, 우수강사제의 대상이 되는 담당교수의
평가결과는 담당 학과장에게 통보할 수 있습니다.
수업평가 결과는 각 개인별로 평가점수와 원점수를 산출하고, 학과별로 통계를 내서,
가급적 다음 학기 시작 전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문 문항은 전국의 203개 4년제 대학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여(157개교가 응답)
각 학교가 사용중인 설문을 분석하여 시안을 만들었고, 교수님들의 의견을 들어 최종안을
확정하였으며, 교수에 관한 문항(#9-#18)의 중요도가 다른 점을 감안해서
각 문항별 가중치도 교수님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그대로 반영하여 결정하였습니다.
수업평가 설문은 학생(6), 과목(1), 강의환경(1), 담당교수(10), 자유문항(1)으로서
총 19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의 설문 내용은 이론/ 실험/ 실습/ 실기 등 강의의 특성에 관계없이 공통적인 문항만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질문들은 객관식으로만 세 문항까지
추가하실 수가 있습니다. 추가하시려면 ‘강의정보’-‘수업평가’-‘평가문항 추가’를 클릭하셔서
맨 아래 빈 칸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단, 선택 항목의 개수는 5개 이내로 제한됨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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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에 관한 설문
1. 나는 이 강의에 수강신청을 하기 전에 수업계획서를 자세히 읽어보고 신청하였다.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2. 이 강의에 대한 나의 결석 횟수는?
① 4회 이상 ② 3회 ③ 2회 ④ 1회 ⑤ 없음
3. 나는 교수의 강의를 따라가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입하였다.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4. 나는 이 과목에서 다음의 학점을 예상한다.
① F ② D ③ C ④ B ⑤ A
5. 이 과목(여러 반인 경우는 이 반)을 선택한 이유는?
① 필수과목(지정반)이라서 ② 담당교수님에 대한 평이 좋아서 ③ 수업계획서를 읽어보고서 ④ 강의시간표가 수강에 편리해서 ⑤ 과목자체의 관심 때문에 ⑥ 강의 부담이 적다고 해서
⑦ 후한 학점을 기대해서 ⑧ 다른 것은 인원이 다 차서 ⑨ 기타
6. 이 강의의 시험(중간/기말/쪽지)(없을 경우 성적평가용 과제)에서는 부정행위가 적었다고
생각한다.
① 매우 많았다 ② 많은 편이다 ③ 보통이다 ④ 적은 편이다 ⑤ 전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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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에 관한 설문
7. 이 과목은 전공, 교양 또는 교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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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환경에 관한 설문
8. 이 강의실(실험/실습/실기실)의 환경상태(크기, 청결, 조명, 소음, 온도, 기자재, 설비 등)는 aa만족스러운 편이었다.
aa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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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교수에 관한 설문 (☞설문 끝 ( ) 안의 수치는 해당문항의 가중치를 의미함)
9. 교수는 강의 준비를 철저히 하셨으며 성실하게 강의를 진행하였다.(18.0%)
aa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0. 과제물의 내용과 분량 및 교수의 피드백이 강의를 이해하는 데 효과적이었다.(8.6%)
aa① 전혀 그렇지 않다(과제물 없음 포함)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aa⑤ 매우 그렇다

11. 교재(없을 경우 강의자료) 또는 참고자료가 적절히 선정되어 효과적으로 활용되었다.(8.0%)
aa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2. 시험(중간/기말/쪽지)문제(없을 경우 성적평가용 과제물)는 강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aa 정확히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부과)되었다.(9.0%)
aa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3. 교수는 강의시간 외에도 학생들에게 질문이나, 면담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협조적이고자
aa 노력하셨다.(8.2%)
aa ⓞ 내가 시도한 적 없음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aa ⑤ 매우 그렇다
14. 교수는 학생들에 대한 출석관리를 철저히 하였다.(7.5%)
aa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5. 교수는 학생들이 시험이나 과제물에 부정행위를 하지 않도록, 예방/경고/감독/처벌 등의
aa 노력을 철저히 하였다.(7.5%)
aa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6. 성적평가의 기준과 방법이 사전에 학생에게 명확하게 전달되었을 뿐만 아니라
aa 공정하고 적절하게 설정되었다.(8.2%)
aa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7. 교수는 결강(보강 없는 휴강, 공식적인 경우 제외)을 하거나 수업(시작, 종료)시간을
aa 안 지켜서 생긴 수업결손이 없었다.(9.5%)
aa ① 매우 많았다 ② 많은 편이다 ③ 보통이다 ④ 적은 편이다 ⑤ 전혀 없었다
18. 이 강의는 종합적으로 판단해 볼 때 만족스러웠다.(15.5%)
aa ① 전혀 그렇지 않다 ② 그렇지 않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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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유 문항
19. 담당교수에게 바라는 사항을 적어주십시오(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수업전반에 관한
aa 어떠한 내용이라도 좋습니다).
aa 특별히 좋았던 점:
aa 개선이 필요한 점:
aa 기타(과제물, 시험, 성적, 출석, 부정행위, 수강신청 인원통제, 수업결손(결강/지각) 등)

수업평가 점수는 오로지 담당교수에 관련된 10개의 문항(#9-#18)만을 통합하여 합산할 뿐,
기타 다른 문항들(#1-#8)은 제외합니다.
우선 학생별로 9-18번 문항의 응답을 가중치로 곱한 가중합계점수를 구합니다. 강좌별로
수강학생들의 평가점수를 정렬하여 하위 10%를 제외한 상위 90%의 학생들(유효인원)의 점수를 산술평균(단순히 더해서 인원수로 나눔)하여 평가결과를 산출합니다.
강좌별로 수강학생의 수업평가 참여율이 50% 이상일 경우는 위의 점수가 강좌점수로 되지만, 50% 미만일 경우는 <평가결과*참여율/50>점이 강좌점수로 되며, 강좌가 여러 개일 경우는
위의 점수들을 유효인원으로 가중평균하여 평가점수로 환산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2 과목을 맡으신 교수님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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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수강인원
응답인원
평가참여율
하위10%
유효인원
평가결과
A
B
58명
40명
51명
17명
87.9%
42.5%
5.1명
1.7명
45명
15명
4.321
4.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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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과목은 평가결과와 강좌점수 모두 4.321점이지만, B과목의 경우는 평가참여율이 50% 미만이어서 평가결과는 4.567점이나, 강좌점수는 4.567*42.5/50 = 3.882점이 됩니다. 원점수는 (45*4.321 + 15*4.567)/(45 + 15) = 4.383점이지만, 강의평가점수를 계산해 보면 (45*4.321 + 15*3.882)/(45 + 15) = 4.211점이 됩니다.

수업의 질 향상, 강의의 내실화, 및 철저한 학사관리를 도모하고, 우수한 강사분들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열심히 강의를 해 주시는 강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는 취지에서
우수강사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4-1 실시대상
교수업적평가를 받고 있는 전임교수(교수, 부교수, 조교수, 전임강사)를 제외한 강사 전원이
대상이므로, 시간강사, 대우전임교원, 겸임교수 및 초빙교수님들이 해당됩니다(대상에 변동이 있을 경우 별도 공지 예정임).
4-2 평가내용 및 구성
수업의 질, 학사관리, 및 행정 협조 등 전반적인 면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를 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그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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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평가(60%) ← 교무처
  1) 출석관리의 철저한 정도(14번 문항): 8%
2) 부정행위 방지/처벌의 철저한 정도(15번 문항): 8%
3) 성적산정의 공정한 정도(16번 문항): 8%
4) 수업의 결손(강사의 결강/지각 등) 정도(17번 문항): 8%
5) 종합적인 수업 만족도(18번 문항): 8%
6) 위 사항 이외의 교수관련 문항(9-13번 문항) 점수: 20%
aa※수강학생의 수업평가 참여율이 강좌별로 50%이상일 경우는 위의 가중합계점수
aa(원점수)를 그대로 반영하지만, 50% 미만일 경우는 참여율을 반영하여 처리함.
aa(자세한 내용은 1.3.다. 수업평가점수 산출 참조)
학사행정(30%)
  7) 수업계획서: 8% ← 교무처
aa입력기한 준수(4%): 기한 내(4), 신청 전(3), 개강 전(2), 개강 후(1)
aa필수항목(수업편람 1. 다. (2) (가)-(사)항) 누락 여부(2%)
aa출석부 제출 여부(2%): 기한 내(2), 기한 후(1), 미제출(0)
8) 성적 처리: 18% ← 종합서비스센터
aa성적입력기한 준수(10%): 기한 내(10), 공개 전(8), -2점씩/일
aa상대평가비율 준수(4%): 초과인원당 0.2점씩 감점
aa성적정정원 제출 빈도(2%): 건당 0.5점씩 감점
aa이의신청 처리시 문제 여부(2%): 문제 접수된 정도에 따라서 결정
aa(성적확인기간에 연락이 안되거나 이의신청에 대한 부적절한 처리시)
9) 수강학생수: 4% ← 종합서비스센터
aa평균수강학생수(2%): 2*총수강학생수/(130*분반수)
aa총수강학생수(2%): 2*총수강학생수/400
학과/부장(10%)
  10) 위의 1)-9)항을 제외한 해당 학과/부장 또는 해당전공 주임교수의 전반적인 의견으로서
aa담당 시수, 학생에 대한 관심/배려/태도, 조교실과의 행정 협조(이력서, 연락처 등),
aa중간/기말 시험 운영/관리, 과제 부여 및 과제물 관리, 출근부 서명,
aa공문 수령 및 실행 등에 대한 판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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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평가결과 활용
우수강사로 선정되신 분은 포상하고 본교 홈페이지 및 홍대신문에 공고하며,
강사경력증명서에 우수강사 선정 사실을 명시하여 발부해 드립니다.
아울러 초빙최대학기(누적 11학기)도 증가시켜 드립니다(최대 10학기까지만).
결과가 나쁜 경우는 다음 학기에 담당하시는 시수를 제한하거나 강사로의 초빙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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